P.51 매출 자료보다 매입 자료를 요구하라
점포양도시, 양수인이 매출 자료를 보려 할 것이라는 점은 양도인 측도 계산하고 있다. 그러니 몇 개월에서 길면 1년 정도의 POS 조작을 통해 매출을 속이는 건 비일비제한 일이다. 그러니 양수인은 매출 자료가 아니라 '매입 자료'를 반드시 요구해야 한다. 가령 베이커리라면 1년치 매입 자룔 요구하고, 그 매입 자료의 150% 정도를 매출로 보면 된다.
... 매출이 급격히 늘어나는 시점이 있는데 그떄도 컵 주문량은 늘지 않더니 어느 순간 컵 재고량을 초과한 매출을 보이고 있다.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매입 자료를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사실을 체크할 기회가 없었던 것이다.
HakoJico Comment) 분식 회계와 같이 유리한 점은 드러내고 불리한 점은 감추려 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장사에 대한 정보가 없으면 가게 인수시 매출 자료와 매입 자료 모두를 요청해야 하는 것이 맞다는 것을 배웠다.
-시내를 나가면 초보인 나도 이 곳은 장사하기 좋은 위치라는 것이 보일 때가 있다. 그럴 때마다 이곳 매출은 한달에 얼마일까라는 호기심적인 의문점이 들때가 있다. 대한민국 상가투자 지도는 이러한 물음에 대한 좋은 참고 책자가 될 것이라 생각되었다. 저자는 편의점 업계에서 일한 경력이 있어 편의점 사업 진행 시 위치에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지역별 편의점/베이커리/치킨 가게를 기준으로 알려준다.
-연신내에 방문하였을때 지인으로부터 이 곳 연신내 파리바게트가 전국 1등이라는 말을 들었다. 감탄사와 함께 얼마를 벌기에 전국 1등을 차지하였나 궁금하였는데 책에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하루 매출이 700이라니.... 한달 매출과 순이익이 부럽다.
-서울 시내 웬만한 상권의 지도와 지표를 보고 싶다면 가볍게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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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어디에도 없는 귀한 책 - 김학렬(빠숑)
기회는 아직 남아 있습니다 - 이주현(월천대사)
상가투자 앞에서 막막한 당신에게 - 붇옹산
진실은 디테일에 숨어 있습니다 - 홍춘욱
시작하는 말
불황에도 살아남는 상가는 따로 있다
1부. 이것이 상권분석의 정답지다
1장. 상권과 입지, 어느 쪽이 더 중요할까?
01. 아무리 나쁜 상권에도 좋은 입지는 있다
02. 유동인구에 현혹되지 마라
03. 핵심은 주동선이다
04. 간판발에 속지 마라
2장. 입지분석의 필수, 상가 매출
05. 전문성 없는 전문가들의 세상
06. 매출 자료보다 매입 자료를 요구하라
07. 망하는 입지 vs 성공하는 입지
08. 파리바케트와 배스킨라빈스의 수익은 얼마나 될까?
09. 생각보다 매출이 적은 식음 프랜차이즈
10. 김밥집과 떡볶이집의 결정적 차이
11. 도시 외곽에도 좋은 상가가 많다
TIP. 상권분석과 매출예측의 기초, 아메바 지도를 그려라
2부. 역세권 매출 지도
3장. 낙성대역
12. 편의점, 대로변이 좋을까 안쪽 골목이 좋을까?
13. 원룸촌 중앙 입지가 좋은 이유
14. 롯데리아가 문을 닫은 까닭은?
15. 같은 동선상의 이디야커피와 쥬씨, 당신의 선택은?
16. 베이커리, 유효수요 2천 세대 이상이어야
17. 커피전문점, 브랜드인가 입지인가?
TIP.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에 최적화된 입지는?
18. 낙성대역 남부 상권의 편의점 & 치킨점
4장. 서울대입구역
19. 화장품이 잘 팔리는 가성비 좋은 투자지역
20. 가장 좋은 입지는 출구 앞이 아니라 첫 번째 코너
21. 이디야커피와 빽다방이 대결하면
22. 편의점은 원룸촌, 베이커리는 아파트촌
23. 월 매출 6000만 원에 월세 100만 원이 가능한 곳
24. 비좁고 후미진 곳에 의외의 가치가 있다
25. 소액투자의 정석, 쑥고개길 미니스토아
5장. 노원역
26. 대로변 상가의 함정
27. 대형 패스트푸드점 사이에서 틈새를 찾다
28. 상권의 성격, 업종과 잘 맞아야
29. 지하철역 앞이 반드시 좋은 입지는 아니다
6장. 천호역
30. 새로운 개발 없는 구상권이지만
31. 파리바게뜨는 왜 뚜레쥬르보다 장사가 잘될까?
32. 유흥 상권 내 편의점은 얼마나 잘될까?
33. 새로 생긴 영화관은 얼마나 호재일까?
7장. 불광역 & 연신내역
34. 은평구의 뜨거운 두 역세권
TIP. 당신은 KFC의 건물주가 될 안목이 있는가?
35. 매출을 높이는 신의 한 수, 후문 만들기
36. 커피전문점, 인테리어보다 외관
37. 테이크아웃을 해야 하는데 커피전문점이 2층에?
38. 대로변도 골목도 똑같이 대박 - 연신내역 북부
39. 유흥가보다 원룸가 - 연신내역 남부
8장. 구로디지털단지역
40. 지식산업센터 내 편의점은 얼마나 잘될까?
41. 유흥 상권의 베이커리가 성공할 수 있을까?
9장. 홍대입구역
42. 임대료는 어떤 과정을 거쳐 상승하는가?
43. 평균보다 4배 높은 매출, 투썸플레이스
44. 하루 매출 1000만 원, 에뛰드하우스의 비결
45. 화장품점이 입점할 만한 상가에 투자하라
TIP. 대학가 상권의 특징
10장. 안암역 & 고려대역
46. 대학가에서 선전하는 이니스프리
47. 대학생 모임 장소로 딱! 맥주를 마실 수 있는 치킨집
48. 고려대생이 오지 않는 고려대역
11장. 경희대 상권과 프랜차이즈 매출
49. 경희대학교 학생들과 병원 교직원들의 회식 장소
12장. 경기도
50. 신도시 상가, 위험한 투자를 하지 않으려면 - 동탄신도시
51. 유흥 상권이라면 안쪽 자리를 사라 - 안산
52. 미분양에 공실이 넘쳐도 성공하는 입지는 있다 - 위례신도시
맺는 말
끝까지 살아남아 이길 입지를 찾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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